한국필립모리스 Marketing 직무 이야기 - 신유정님

  *Marketing 신유정님의 인터뷰는 00:48 부터 시작합니다 :)



안녕하세요 슈퍼루키입니다! :)

스위스에 본사를 둔 담배 산업의 글로벌 1위 기업, 한국필립모리스의 소비자 프로그램 부서 중 리텐션팀에서 프로젝트 매니저(PM)를 담당하고 있는 신유정님을 만나보았습니다.

슈퍼루키가 추천하는 기업인 한국필립모리스는 말보로, 팔리아멘트등의 Best-selling 브랜드와 함께 글로벌 1위로 성장한 기업입니다. 또한 국내에서 제품을 직접 생산 및 판매하고 있으며 담배연기 없는 히팅 방식의 아이코스(IQOS)와 전용 담배 제품인 히츠(HEETS)를 국내시장에서 성공시켰습니다.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기 위해서는 기획부터 판매, 홍보까지 많은 과정을 거치는데요, 이러한 전 과정을 운영하는 자리가 프로젝트 매니저(PM)입니다. 한국필립모리스의 소비자 프로그램 부서 중 리텐션팀에서 프로젝트 매니저를 담당하고 계신 신유정님과 PM직무에 대해서 자세하게 이야기를 나눠 보았습니다!

PM은 기획부터 출시까지 전반적인 프로젝트를 운영하는 자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단편적으로 한 두 가지의 업무를 하는 것이 아니라 회사의 많은 부서들과 협업해 나가며 공동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기획 단계에서는 중요도가 높은 사업, 즉 우선 고객을 유지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 대해 팀원 및 본사와 협의한 후 관련 예산을 설정합니다. 그리고 각 부서별로 프로젝트 팀원을 선별하고 해당 프로그램의 타당성 및 타임라인을 논의합니다. 기획 이후의 진행은 시스템 셋업, 대 소비자 광고개발, 채널팀 커뮤니케이션과 교육으로 나누어 진행됩니다.

PM은 프로젝트를 이끌어 가는 리더인만큼 많은 역량이 필요합니다. 먼저 다른 부서의 업무에 대한 빠른 이해 능력과 업무내용을 적합하게 전달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기존 업무에 대한 숙지를 바탕으로 보다 높은 효율성을 위해 개선점을 파악할 수 있는 비판적인 시각, 진행 중 발생하는 많은 문제들에 대해 당황하지 않고 유연하게 대안을 제시할 수 있는 사고와 문제해결능력이 필요하며 때로는 강한 추진력이 필요한 직무입니다.

이렇게 많은 능력을 필요로 하고, 다양한 업무를 경험하는 만큼 빠른 시간 안에 많은 것들을 동시에 배울 수 있다는 장점과 매력이 있는 직무입니다. 또 내가 낸 아이디어가 실제로 실행되고 이에 대한 소비자 반응이 좋으면,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만들어 냈구나’라는 보람과 뿌듯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PM직무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과 신유정님이 느꼈던 한국필립모리스의 면접문화에 대해 아래의 인터뷰를 통해 확인해보세요!

 

 

□ 업무 스토리

1. 간단한 본인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소비자 프로그램 부서 중 리텐션팀에서 프로젝트 매니저(PM)를 맡고 있는 신유정입니다. 2014년에 말보로라는 브랜드의 마케팅팀 인턴으로 입사하여 벌써 입사 6년이 되었습니다.



2. 담당하고 계신 업무와 일과를 소개해 주세요

아침에 출근하여 Stand-up 미팅을 하기 전에 전날 유럽에서 온 이메일을 확인합니다. 그리고Stand-up 미팅을 하면서 프로젝트 진행과 관련하여 오늘 해야 할 것들을 정리합니다.

프로젝트 기획단계에서는 사업적 요구사항(Business requirement)을 정리하고 구현 가능성에 대해 논의하며 구체적인 프로젝트 틀(Framework)을 잡아가기 시작합니다.

이러한 기획 단계 후에는 관련 부서 및 에이전시에 브리핑하고, 기획한 내용에 대해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동시에 실제 시행될 채널들과 미팅을 잡아 프로젝트에 대한 기획 의도를 설명하고 실행에 대한 교육 등을 주기적으로 진행합니다. 이미 시행이 된 프로젝트에 대해서는 퍼포먼스를 정리합니다.

5-6시경에는 시스템 개발 상황 등에 대해 스위스와 컨퍼런스콜을 진행합니다. 마지막으로Stand-up 미팅을 통해 내일 해야 할 일을 정하고 마무리합니다.


 
3.  
담당하시는 업무의 가장 매력과 함께 보람찼었던 순간은?

하루하루가 새롭다는 것이 가장 큰 매력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 아이디어를 냈을 때, 타당한 근거만 있다면 실제로 받아들여져서 실행된다는 점이 좋은 것 같습니다. IQOS UP이라는 보험에 대한 아이디어를 냈는데 반응이 매우 좋아서, 소비자가 원했던 상품을 기획했다는 것에 대한 보람을 느꼈습니다. 또 팀원들과 힘들게 준비했던 것들이 실제로 매출로 연결되었을 때, 많은 보람을 느낍니다.



4. 해당업무를
수행하는 가장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먼저 추진력입니다. 프로젝트를 이끄는 역할인 만큼, 때로는 밀고 나가야하는 추진력이 필요합니다. 두번째는 당황하지 않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과 긍정적 사고가 필요합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위기가 많은데,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문제가 생겨도 늘 솟아날 구멍이 있다고 믿으며 차분하게 해결책을 찾을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는 멀티태스킹 능력입니다. 동시다발적으로 진행해야 할 일이 많기 때문에 멀티태스킹 능력이 꼭 필요합니다.



5. 이 직무의 비전과 커리어 로드맵을 설명해 주시면? 

바로 PM업무를 수행하기 보다는 마케팅, 제품 개발, 디지털 등 다른 부서의 기본 업무를 어느 정도 숙지한 후 이 직무를 맡게 된다면 보다 업무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도 그랬습니다. 예를 들어 마케팅 부서에서 근무했을 당시에 고민하였던 ‘대 소비자 및 채널 전략 및 실행 과정’이 PM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하고 PM 업무를 맡아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되면 디지털, 채널 세일즈, 마케팅, Customer care, 파이낸스 등 다양한 부서의 일들을 체험하며 업무 이해도와 숙련도가 단기간에 빠르게 높아질 수 있습니다.

또 프로젝트 실행을 경험한 뒤에는, 기획분야에서 신규 서비스 기획과 서비스 개선 업무 등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 회사 이야기


1. 한국필립모리스에서만 느낄 있는 업무의 즐거움을 뽑자면?

한국필립모리스에서는 신입이라고 작은 부분의 업무만 도맡아 하지 않습니다, 모두가 100%. 200%의 능력을 발휘해야 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책임감이 막중할 때도 있지만 그만큼 빠른 시간 안에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많은 업무를 주는 만큼 직원 한 명, 한 명의 역량 성장 및 자기 계발을 위해 아낌없이 지원을 해준다고 느끼며, 그 지원 덕분에 업무역량이 그만큼 빨리 성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선임들과도 거리낌 없이 대화 및 토론을 통해 의견을 나눌 수 있다는 게 굉장히 좋은 문화인 것 같습니다. 나의 주장에 타당한 근거와 논리만 있다면 직급과 관계없이 모두의 의견을 존중해 주려고 하는 리더들이 많아 업무를 하면서 성장하는 기분을 매일 느낄 수 있습니다.



2. 사내문화와 부서 분위기는 어떤가요?

한국필립모리스는 대화가 잘되는 회사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팀으로서 업무를 하다 보면 다른 조직과 협의할 일이 많이 생기는데, 직급과 상관없이 모두가 하나의 목표를 위해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하고 또 수용하는 회의 문화가 있습니다.

이전에 업무 브이로그를 회사 인트라넷에 올린 적이 있는데, 다른 회사를 다니는 친구들에게 그 모습을 보여주니 설정이냐고 반문할 정도로 많이 웃고 서로 농담도 주고받는 장면들이 자주 나왔습니다. 실제로 굉장히 즐거운 분위기에서 프로젝트 팀원들과 시간을 보냅니다.

또한 해외에서 한국으로 파견 온 직원은 물론이고 매일 스위스, 일본, 호주 등 다양한 나라의 친구들과 미팅 또는 컨퍼런스 콜을 진행하면서 자연스레 시각이 넓어지는 것을 느낍니다.

 


□ 입사 스토리


1. 한국필립모리스에 입사하기로 선택한 이유는?

저는 서류 합격을 하고 면접을 보기 전까지 담배회사라는 것을 몰랐습니다. 담배에는 전혀 관심이 없었거든요.

가장 먼저 한국필립모리스라는 회사에 놀랐던 부분은, 면접을 5-6시간 동안 본다는 거였습니다. 다른 회사의 면접을 봤을 때는 준비한 답변을 하면 5-6분안에 모든 과정이 끝났던 것 같은데 이 곳은 ‘지원자 한 명, 한 명을 알기 위해 굉장히 많이 노력하는 기업이구나’라고 느꼈습니다. 또한 대화형 면접 방식을 통해 자연스럽게 다양한 대화를 하는 문화가 자리 잡혀 있다는 것을 느껴서 굉장히 좋은 기업문화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업무를 하는데 있어 기업의 비전이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면접관과 ‘담배 산업’에 대해 이야기를 할 때 ‘담배의 수요가 계속 존재하는 것이 현실이라면 보다 윤리적으로 사업을 해 나가고 또한 덜 해로운 대체재를 제안하기 위해 노력한다’는 말씀을 하셨는데, 그 말씀에 감동을 받았습니다.



2.  내가 입사할 있었던 비결은?

다양한 사람들과의 커뮤니케이션에 능하다는 점을 많이 어필했습니다.

예를 들어 홍콩에서 인턴을 했을 때, 홍콩 취업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위해 현지에서 일하고 있는 다양한 한국인들을 찾아가 인연을 맺었었고 그 곳에 있는 동안은 프로젝트성으로 그분들의 업무를 도와드렸습니다.그들이 그 당시에 느꼈던 저에 대한 평가를 짧은 영상으로 제작해 주어, 그 영상을 회사에 보여드렸는데 활발하고 다양한 일을 함에 있어 적극적이라는 점을 높게 사신 것 같습니다. 



3. 마지막으로 직무에 도전하고 있는 취준생들에게 주고 싶은 말은?

실무적인 부분을 하나 선택하자면 파워포인트가 매우 중요한 것 같습니다. 프로젝트 리더로서 내가 진행하고 있는 일들에 대하여 여러 이해관계자들에게 설득해야 할 상황이 많은데, 이를 잘하는 것 역시 중요한 능력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선임들에게 발표할 경우 그들이 궁금해할 만한 것들을 뽑아서 짜임새 있게 발표자료를 만들어야 합니다. 또한 타 부서와의 미팅을 하는 경우에는 짧은 시간안에 그들이 프로그램의 핵심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 프로젝트를 잘 전달하고 설득하는 것이 우리 팀원들이 업무를 진행하는데 있어 도움이 많은 되기 때문입니다.

역량적으로는 멀티태스킹 능력이 굉장히 중요한 것 같습니다. 프로젝트를 여러 개 동시에 진행하다 보면 기획, 광고물 개발, 시스템 빌드, 타 부서 설득 및 교육 등이 동시 다발적으로 돌아가게 되는데 무엇 하나 놓치지 않고 컨트롤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많은 일들이 일어나는 만큼 지치지 않는 정신력도 중요합니다.

 


한국필립모리스에 대한 더 많은 콘텐츠와 채용정보를 확인해보세요!

 


최근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