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필립모리스 Operations 직무이야기 - 홍지수님

 *Operations 홍지수님의 인터뷰는 3:23 부터 시작합니다 :)

 
안녕하세요 슈퍼루키입니다 😊

스위스에 본사를 둔 담배 산업 1위 기업, 한국필립모리스의 Operation 부문 현직자인 홍지수님을 만나보았습니다!

슈퍼루키가 추천하는 기업인 한국필립모리스는 말보로, 팔리아멘트등의 Best-selling 브랜드와 함께 글로벌 1위로 성장한 기업입니다.  또한 국내에서 제품을 직접 생산 및 판매하고 있으며 담배연기 없는 히팅 방식의 아이코스(IQOS)와 전용 담배 제품인 히츠(HEETS)를 국내시장에서 성공시켰습니다. 한국필립모리스의 양산오피스은 국내 유통되는 담배를 자체 생산할 뿐만 아니라 뛰어난 품질을 인정받아 호주, 홍콩, 일본 등으로 제품을 수출하며 아시아 최고수준의 생산시설로 부상하였습니다.

이러한 최고수준의 생산시설인 양산 오피스의 Operation 부문에서 지수님은 Process lead 직무를 담당하고 있으신데, Process lead 직무는 어떤 업무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rocess lead의 주요 업무는 현장 프로세스를 관리하고 표준을 세우며 장비의 성과를 분석하고, 현장에서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해결할 수 있도록 트러블슈팅을 담당합니다.

또한 현장 장비 세팅에 대한 표준을 세워 팀원들 개개인 간의 격차를 줄이고 현장에 교육을 받은 사람 누구든 같은 방법으로 기계를 가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장비 퍼포먼스에 대한 데이터들을 일별, 주별, 월별로 분석하여 현장 라인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세우는 데 필요한 정보들을 제공합니다.

마지막으로, 현장에서 자주 발생하거나 쉽게 해결되지 않는 고질적인 문제들의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문제 발생 시 초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tool에 대해 팀원들에게 코칭하고,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하며, 피드백을 주면서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논리적으로 풀어나갈 수 있도록 역량 개발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현재 입사 2년차이신 지수님은 INKOMPASS프로그램을 통해 입사하셨는데요, INKOMPASS는 이력서, 스펙이 없어도 지원이 가능한 인턴십 프로그램입니다. 이러한 부분과 함께 면접형식이 단순한 인터뷰가 아닌 토론, 게임을 통해 진행되면서 지원자들의 스펙보다는 상황 대처능력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평가한다는 것에 대해 신선한 충격을 받았다고 합니다. 이 과정과 인턴십을 경험하며 ‘나’라는 사람에 대해 투자를 아끼지 않고 성장시켜줄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에 입사를 결심하셨다고 하네요! 이러한 한국필립모리스의 기업문화와 Process lead직무이야기를 아래의 인터뷰를 통해 확인해 보세요!

 

□ 업무 스토리

1. 간단한 본인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한국필립모리스 양산 오피스에서 생산 현장 프로세스를 관리하는 Process Lead 홍지수라고 합니다. 첫 직장으로 한국필립모리스에 입사한지 약 2년정도 되었으며, 양산 오피스 막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2. 담당하고 계신 업무와 일과를 소개해 주세요.

현재 담배 생산 공정 부서인 ‘Secondary’에서 생산 현장 프로세스를 관리하고, 데이터를 분석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재작년부터 양산 오피스에서는 생산 현장 효율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Run To Target(RTT)’이라는 프로그램을 시행하였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기계 정지 횟수와 손실(loss)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현장 장비들에 대해 표준을 세우고, 장비들의 퍼포먼스를 분석하여 효과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현장 팀원들을 서포트 하고 있습니다.

 RTT는 오전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정해진 일과가 있습니다. 아침 9시에 출근하면 전날 24시간동안의 성과들을 확인하고 분석한 후, 10시에는 오늘 현장에서 어떤 일들을 해야 할지에 대해 Line Lead, Maintenance lead, Line coordinator, Line team과 함께 논의하며 우선순위들을 정합니다. 11시에는 장비를 세우고, 장비를 청소하며 결함을 찾아 정비하고 1시30분부터 3시까지는 팀원들과 만나 프로그램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를 체크한 후 부족한 부분은 1대1 코칭을 합니다. 5시에는 오늘 10시에 설정했던 우선순위들에 대해 검토하고 야간조에게 전달할 사항들을 정리합니다. 일과시간의 대부분이 고정되어 있어 정해진 시간 내에 효율적으로 업무들을 처리해야 하고, 팀원들의 역량 개발을 위해 많은 시간을 현장에서 보내야 합니다.



3. 담당하시는 업무의 가장 매력과 함께 보람찼었던 순간은?

제 업무의 가장 큰 매력은 많은 현장 팀원들과 교류하면서 역량 개발을 도와줄 수 있으며 더 나아가 현장의 장비 퍼포먼스 향상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처음 이 업무를 담당하게 되었을 때, 현장에서는 Run To Target(RTT)이라는 새로운 프로그램을 도입하였고, 익숙했던 이전의 행동에서 벗어나 새로운 내용들을 받아들이기까지 어려움도 많았습니다. 제가 주로 현장에서 하는 표준화 작업과 트러블슈팅은 팀원들이 수기로 작성해야 하는 내용들도 많아 힘든 점도 있었지만 이런 작업들이 실제로 현장 퍼포먼스에도 도움이 되고 영향을 주면서 현재는 더 적극적으로 프로그램에 임하고 있습니다.



4. 해당업무를 수행하는 가장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가장 필요한 것은 시간 관리 능력이라고 생각합니다. 데이터 분석능력이나 기술 지식들은 배우기만 한다면 충분히 해낼 수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직무 특성 상 하루 대부분의 시간들이 이미 고정되어 해야 할 일들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남은 가용시간을 최대한 활용하여 효율적으로 일을 처리해야 합니다. 그리고 고정된 일과 외에도 일주일에 한 번, 한 달에 한 번 성과를 분석한 리포트를 만들고, 세 달 동안의 목표를 수립하고, 크고 작은 프로젝트나 미팅들에 참여하는 등의 일들이 추가적으로 있기 때문에 짧은 시간 내에 해낼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가야 합니다. 평소에 당연하게 여기던 반복적인 작업들을 선별하여, 좀 더 시간을 줄이기 위해 고민한다면 시간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 회사 이야기


1. 한국필립모리스에서만 느낄 있는 업무의 즐거움을 뽑자면?

한 부서에서만 계속 머물지 않고 다양한 부서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받을 수 있는데, 이러한 경험이 굉장히 큰 즐거움입니다. 저는 입사 후 QA, Operations Planning, Secondary 총 세 번의 부서 이동을 하며 다양한 업무를 경험할 수 있었습니다. 한국필립모리스는 이렇게 새로운 부서에서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저처럼 경력이 없는 신입이라도 회사에서 새로운 프로그램을 도입했을 때 도전할 수 있도록 지지해 주는 분위기입니다.



2. 사내문화와 부서 분위기는 어떤가요?

흔히들 외국계회사라 하면 상상하는 ‘수평적인 사내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서로 직급이 아닌 ‘님’으로 호칭을 통일시켜 불러서 입사 초기에는 살짝 어색하기도 했지만, 익숙해지니 직급에 상관없이 서로를 존중하는 문화라고 생각됩니다.

본인의 업무를 끝내고, 다른 일에 차질을 빚지 않는 범위 내에서는 연차도 자유롭게 쓸 수 있기 때문에 눈치보지 않고 휴가를 다녀올 수 있으며, 이러한 것도 자유로운 분위기에 일조한다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실제로 입사 후 매년 2~3주의 장기 해외여행을 다녀왔는데, 이런 이유로 주변 친구들의 부러움을 사기도 했습니다.

 


□ 입사 스토리


1. 한국필립모리스에 입사하기로 선택한 이유는?

INKOMPASS프로그램에 지원할 때 이력서, 스펙을 따로 보지 않는다는 점이 굉장히 획기적이었습니다. 면접 당시 On Ground Assessment (OGA)라는 세션을 통해 하루 종일 지원자들과 함께 토론도 하고 인터뷰와 게임을 진행하였는데, 지원자들의 스펙과 배경환경에 대한 질문보다는 상황 대처 능력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평가하는 것에 대해 신선한 충격을 받았습니다. 이후 인턴으로 선발된 후에는 허드렛일이 아닌 실무에 참여시켜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리더십/프레젠테이션 교육들도 제공해주었습니다.

수많은 지원자들 중에 우수한 인재를 뽑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하는 등 회사에서 많은 투자를 하는 모습을 보면서 사람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는 회사라고 판단하였습니다. 이 회사에 입사하게 되면 ‘나’라는 사람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고 성장시켜줄 수 있을 거라는 생각에 입사를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2. 내가 입사할 있었던 비결은?

한국필립모리스의 인재상을 확인하고 제가 왜 회사에 적합한 사람인지에 대해 어필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지원 당시 캠퍼스 리쿠르팅에 참여하여 적극적으로 정보를 얻었고, 홈페이지에서 어떤 인재상을 원하고 있는지를 확인하여 저와 연결 지을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대학교 재학 시절 학술 동아리 활동을 통해 발표와 토론에 익숙해져 있었는데, 이런 경험들이 실제로 OGA 참여 당시 크게 긴장하지 않고 침착하게 의견을 피력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고 생각합니다.



3. 마지막으로 직무에 도전하고 있는 취준생들에게 주고 싶은 말은?

혹시 내 전공과 너무 달라서, 내가 잘 모르는 분야라서 도전하기 두려운 분이 있다면, 주저하지 말고 일단 도전해 보세요. 저 또한 이때까지 공부했던 것과 다른 일을 하게 되었지만, 열정과 관심이 있다면 들어와서도 얼마든지 배울 수 있는 기회들이 무궁무진합니다!

 

 

한국필립모리스에 대한 더 많은 콘텐츠와 채용정보를 확인해보세요!

최근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