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필립모리스 Sales 직무 이야기 - 김윤환님

*Sales 김윤환님의 인터뷰는 3:34 부터 시작합니다 :)


안녕하세요 슈퍼루키입니다!

스위스에 본사를 둔 담배 산업의 글로벌 1위 기업, 한국필립모리스의 IQOS B2B Sales팀에서 근무하시는 김윤환님을 만나보았습니다.

슈퍼루키가 추천하는 기업인 한국필립모리스는 말보로, 팔리아멘트등의 Best-selling 브랜드와 함께 글로벌 1위로 성장한 기업입니다. 또한 국내에서 제품을 직접 생산 및 판매하고 있으며 담배연기 없는 히팅 방식의 아이코스(IQOS)와 전용 담배 제품인 히츠(HEETS)를 국내시장에서 성공시켰습니다.

이러한 성공에 크게 기여한 한국필립모리스의 IQOS B2B Sales팀에서 윤환님은 “New Channel Development” 라는 직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는 기존에 존재하지 않던 채널을 발굴하여 당사가 판매하는 상품의 인지도와 매출을 상승시키는 역할을 하는 직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새로움을 생각해낼 수 있는 창의력과 실행단계에서 마주하는 돌발상황들을 해결할 수 있는 문제해결 능력이 요구됩니다.

또한 기존에 하지 않았던 무언가를 처음부터 기획하여 실행까지 옮기는 직무이기 때문에 기획력과 함께 유관부서와 원활하게 협업할 수 있는 능력을 단기간내에 배울 수 있습니다. 전략적 사고방식과 기획능력을 가진 인재로 성장하고 싶은 분들에게 추천하는 직무입니다.

윤환님이 담당하시는 “New Channel Development” 직무는 프로젝트를 처음부터 끝까지 진행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점에서 비교불가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고 말씀해 주셨는데요, 계획수립부터 실행, 그리고 실행 이후 관리까지 프로젝트의 프로세스를 모두 한번에 경험해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단기적으로는 프로젝트 기획능력을 갖출 수 있으며, 장기적으로는 한국필립모리스의 ‘순환 근무제’를 통해 다양한 부서에서 기획력을 실행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는 비전이 있는 직무입니다.

이러한 New Channel Development직무 이야기와 함께 한국필립모리스 INKOMPASS 프로그램 합격 비결까지 아래의 인터뷰를 통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 업무 스토리

1. 간단한 본인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한국필립모리스의 IQOS B2B Sales팀에 근무 중인 김윤환이라고 합니다. 2018년 10월에 입사하여 근무기간은 현재 약 1년이 조금 넘습니다.



2. 담당하고 계신 업무와 일과를 소개해 주세요.

저는 한국필립모리스 B2B팀에서 “New Channel Development”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먼저 업무와 일과를 소개 드리기 앞서, 직무에 대해 설명을 먼저 드리자면, 기존의 없던 채널을 발굴하여 당사 제품의 홍보 또는 매출 플랫폼을 창출시키는 직무라고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당사가 판매하는 제품인 ‘아이코스’ 와 호텔/렌터카의 콜라보레이션을 직접 기획하고, 실행을 위해 해당 기업들과 협상을 해 나가는 일을 합니다.

조금 더 Daily한 업무에 대해 말씀을 드리면, 매일 아침 콜라보레이션을 진행 중인 호텔 및 렌터카 등의 데이터 취합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특이사항이 발생된 곳과 피드백을 통해 개선이 필요한 사항을 체크합니다. 그리고 법인영업 매출 데이터를 관리하고 신규 론칭을 위해 준비 중인 여러 기업의 담당자 분들과 커뮤니케이션 및 실제 미팅을 진행하다 보면 금세 퇴근시간이 되어 있습니다. 중요한 포인트로, 99.99% 정시 퇴근입니다!



3. 담당하시는 업무의 가장 큰 매력과 함께 보람찼었던 순간은?

제가 가장 큰 보람을 느꼈던 순간은 처음으로 부산에 있는 호텔과 콜라보레이션을 계약하였을 때입니다.  “New Channel Development”라는 직무는 제가 입사 이후 B2B팀에서 새롭게 시작한 프로젝트입니다. 이에 담당자로 지정되어 매니저님들께 조언을 구해가며 프로젝트를 진행하였고, 2019년 5월 국내 최초로 아이코스와 협업한 호텔을 론칭 하였을 때는 이루 말할 수 없는 성취감을 느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2019년 9월 제주도에 다른 호텔과의 콜라보레이션을 진행하였고, 플랫폼 확장을 위해 렌터카와의 새로운 콜라보를 기획하여 2019년 8월에는 렌터카와의 콜라보레이션도 론칭하였습니다.

프로젝트를 처음부터 진행할 기회를 얻을 수 있다는 점은 제 직무의 비교불가한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계획수립부터 실행 그리고 실행 이후 관리까지 프로젝트의 프로세스를 모두 한번에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4. 해당업무를 수행하는 데 가장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가장 필요한 역량은 시장분석능력과 문제해결 능력입니다. 새로운 채널을 개발 할 때, 효율적인 업무를 위해서 어느 채널을 먼저 개발할 것인지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현재 시장의 트렌드를 정확히 이해할 수 있는 분석력이 필요합니다. 또한 정형화된 업무가 아니기 때문에 실제 실행까지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우회적으로나 정면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저도 처음에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장애물을 만났을 때는 덜컥 겁이 난 적도 있었지만, 매니저님들의 협상 노하우 등을 옆에서 듣고 배우며 모든 어려움에도 해답이 있다는 저만의 철학이 생겼습니다. 일어나는 모든 상황을 긍정하며 그 이후의 일을 도모하는 자세야 말로 지금 직무에 있어서 필요한 역량 중 하나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5. 이 직무의 비전과 커리어 로드맵을 설명해 주시면? 

단기적인 비전으로, 제가 속한 직무에서 1년정도를 성실히 일하게 되면 프로젝트 기획 능력이 생깁니다. 심플한 아이디어를 경험에 빗대어 취할 건 취하고 버릴 건 버리다 보면 어느새 그럴듯한 프로젝트로 완성되어 가고 있는 걸 발견하실 수 있을 겁니다.

장기적인 비전으로, 저희 회사의 큰 장점 중 하나인 ‘순환 근무제’를 통해 이러한 기획능력을 여러 부서에서 실행해 볼 수 있는 기회가 생깁니다. 그리하여 프로젝트를 한 부서에서만 진행하는 것이 아닌Sales, Marketing & HR 등에서 여러 부서에서 진행할 수 있어 어느 누구보다 견문을 넓힐 수 있는 기회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회사 이야기

1. 한국필립모리스에서만 느낄 수 있는 업무의 즐거움을 뽑자면?

“진짜 외국계기업이다”. 저희 회사로 이직 해오신 분 들이 가장 많이 하시는 말씀입니다. 저도 그 분들 말씀에 100% 동의하지만 제가 이직 해오신 분들의 의견을 빗대어 말씀을 드린 이유는, 첫 직장의 신입사원인 저뿐만 아니라 여러 기업을 두루 다니다 오신 분들도 저와 같이 외국계기업의 분위기를 느끼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기 위함입니다.

일례로 미팅을 할 때 매니저님들과 정말 편한 분위기에서 미팅을 합니다. 프로젝트에 대해 자유롭게 의견을 말할 수 있고, 명분이 타당하다면 바로 채택되어 프로젝트 방향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또한, 매니저님들이 ‘좋은 형’ 같이 대해 주시기 때문에 이는 많은 기업에서 찾을 수 없는 한국필립모리스만의 즐거움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Canteen에는 항상 맛있는 토스트가 준비되어 있으니, 이러한 복지도 저에게는 큰 즐거움입니다.



2. 사내문화와 부서 분위기는 어떤가요?

매우 수평적인 사내 문화입니다. 의견제시가 자유롭고 제시한 의견이 설령 틀렸다고 해도 불이익을 받는 일은 절대로 없습니다. 매니저님들과 개인 농담도 자주하며, 제 개인사까지 털어놓을 수 있는 사이입니다.
 

 

 

□ 입사 스토리

1. 한국필립모리스에 입사하기로 선택한 이유는?

인턴을 진행하며 몸소 느낀 한국필립모리스의 수평적인 분위기와 함께 제가 주도적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성과를 낼 수 있다는 기업이라는 점에서 입사를 선택하였습니다.



2. 내가 입사할 수 있었던 비결은?

제가 회사에 합격할 수 있었던 비결은 적극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2018년, 한국필립모리스의 글로벌 인턴십 프로그램인 INKOMPASS 통해 입사를 하였습니다. 그리고 시종일관 적극적인 자세로 면접 프로그램에 임하였고, 개인 면접에서는 제가 무역회사에서 신규업체 개발 진행을 적극적인 자세로 하였다는 경험을 말씀드렸을 때 많은 관심을 보여주셨습니다. 하지만 인턴이 있어야 입사하기 유리하다는 것은 절대로 아닙니다! 본인의 적극성을 어필할 수 있는 사소한 경험이라도 면접에서 공유될 수 있다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3. 마지막으로 이 직무에 도전하고 있는 취준생들에게 해 주고 싶은 말은?

이 직무에 필요한 역량은 시장분석능력과 문제해결 능력입니다. 그리고 시장분석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해당 시장이 어떻게 당사의 제품과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인지까지 고민할 수 있다면 금상첨화일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근무하는 직무뿐만 아니라 모든 직무에서 ‘일희일비’ 하지 않는 것이 문제해결능력 배양에 중요한 초석인 것 같습니다. 어려움이 막상 앞에 있을 때는 거대한 산처럼 보여 덜컥 겁을 먹으면 해결방안이 생각이 나지 않기 마련이거든요. 저도 매우 짧은 시간 근무를 하였지만, 막상 제 앞에 있던 어려움들도 지나고 보니 별 거 아닐 때가 많더라구요. 파이팅입니다!

 

 

한국필립모리스에 대한 더 많은 콘텐츠와 채용정보를 확인해보세요!

 


최근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