Χ

추천 검색어

최근 검색어


세일즈 팀에서 가장 중요한 마인드는?


주요 광고주에게 효과적인 마케팅 플랫폼으로서 틱톡을 소개하고, 광고 상품을 설명하며 클라이언트의 니즈에 맞춰 컨설팅을 제공하는 긴 호흡의 세일즈 과정. '세일즈는 결국 사람과 사람이 소통하는 일'이라는 마인드셋을 가진, Eunhee님의 이야기를 들어볼까요?


Q1.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계시나요? Eunhee님의 하루 일과를 소개해 주세요.
안녕하세요 저는 틱톡의 글로벌 비즈니스 솔루션 부서의 Key Account팀을 리드하고 있습니다. 저희 팀의 주요 목표는 전략적 광고주에게 틱톡의 광고 상품에 대한 컨설팅을 진행하고, 클라이언트의 니즈를 파악해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고 성과 분석을 할 수 있도록 최적화된 마케팅 솔루션을 제안하는 것입니다.
근무시간 중에는 대내외 미팅이 많은 편이라 집중이 필요한 숫자를 보는 업무는 주로 아침 시간을 이용하는데요~ 제 하루는 광고 영업의 핵심인 세일즈 데이터를 살펴보면서 시작합니다. 트렌드를 파악하고 수치 변동을 체크하며, 현재 어떠한 이슈가 있는지 등을 확인한 뒤, 하루 일과의 많은 시간을 미팅 일정으로 보냅니다. 저희 팀은 광고주의 메인 컨택포인트로서, 테크, 오토, 패션, 뷰티, 패션, 식음료, 커머스 등 다양한 산업군의 클라이언트를 응대하며, 효과적인 숏폼 비디오 마케팅을 위한 컨설팅을 담당합니다. 광고주와 수시로 커뮤니케이션 하면서 비즈니스 니즈를 파악하고, 새롭게 출시된 광고 상품을 소개하며, 다양한 틱톡 마케팅 성공 사례들을 공유합니다. 그들과 끈끈하고 돈독한 관계를 구축하고 장기적인 파트너십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한 업무 중 하나입니다.


Q2. 대내외 미팅이 많다고 하셨는데, 보통 어떠한 커뮤니케이션이 오가나요?
네,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 모두 필요한데요. 외부 커뮤니케이션은 컨설턴트, 내부 커뮤니케이션은 프로젝트 매니저라고 생각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컨설턴트로서는 광고주와 미팅을 진행하고, 틱톡 마케팅 문의사항에 대해 응대하고 있습니다. 외부 커뮤니케이션은 광고주가 틱톡 플랫폼에서 가장 만족스러운 광고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캠페인 브리핑, 주요 목표 및 KPI 달성을 위해 어떠한 솔루션을 활용하면 좋을지 소개하는 과정입니다.
내부 커뮤니케이션은 프로젝트 매니저로서, 특정 광고주의 캠페인 목적과 KPI를 함께 협업하는 내부 이해관계자들에게 설명하며 필요한 서포트를 요청하고, 마케팅 팀과는 크리에이티브 및 캠페인 방향성 및 기획에 대해서 협의 하기도 합니다. 광고주의 비즈니스 니즈 충족과 캠페인 트레킹 및 성과 달성을 위해서 국내외 다양한 팀들과 협업하고 있습니다.



Q3.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하셨을 것 같은데,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는 무엇인가요?
물론 팀원들과 진행했던 모든 캠페인이 다 기억에 남지만, 개인적으로 뜻 깊었던 두가지 프로젝트가 생각나네요.
한국관광공사(Korea Tourism Organization)와 긴 시간 호흡을 맞춘 #IYKoongChallenge 입니다. 팬데믹 상황에도 관광객들과 소통할 수 있게끔 디자인했던 캠페인이며, 미국, 영국, 일본, 베트남, 프랑스, 필리핀 등 11개 국에 동시에 진행한 글로벌 프로젝트였어요. 코로나로 인해 많은 여행객들이 한국에 방문하지 못하는 안타까운 시점에, 틱톡을 통해 한국의 정서가 담긴 영상과 음악을 선물할 수 있어 더욱 뜻 깊은 캠페인이었습니다. 캠페인 후반부에는 글로벌 라이브 콘서트도 있었는데, 틱톡 플랫폼이기 때문에 가능했던 캠페인이었기에 더욱 의미 있었던 프로젝트 였습니다.

다른 하나는 삼성전자와 최초로 틱톡 플랫폼에서 신제품에 대한 글로벌 언팩 라이브 스트리밍을 진행한 것입니다. 틱톡의 글로벌 유저들에게 우리 플랫폼을 통해 신제품 출시 이벤트를 보여줄 수 있었던 새로운 시도였고, 앞으로의 주요한 마일스톤이 될 수 있었다는 점에서 뿌듯했습니다.


Q4. 여러 프로젝트를 동시다발적으로 진행하다보면, 매번 순조롭지 만은 않을 것 같아요. 리더로서 팀원들과 함께 프로젝트를 성사시키는 과정 속에서 본인만의 원칙이나 가치관이 있나요?
네, 물론 큰 무리없이 순탄하게 진행되는 경우도 있지만, 일을 하다보면 다양한 어려움을 맞게 되죠. 그걸 어떻게 극복하느냐가 중요하구요. 저희가 작년 가을 부터 지속적으로 미팅을 하고, 클라이언트와 대화를 이어나가며 3-4개월동안 공을 들였음에도 불구하고 프로젝트가 결실로 이어지지 않아 저도, 팀원도 조금 지쳤던 때가 있었습니다. '계속 나아가도 될까? 포기하는 것이 나을까'하며 여러 고민들이 있었고, 리더로서 결정을 내려야 하는 순간이 왔습니다. 팀원들에게 '후회없이 끝까지 해보자'하며 다시 동기부여를 했고, 최종적으로는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었습니다.
그 과정을 통해 배운 것은 '신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입니다. 특히 리더로서 팀원들에게 신뢰를 주지 못하면 도움을 주고 싶어도 서로가 통하지 않을 수가 있어요. 무엇보다도 저도 팀원들을 믿고, 제 리더도 저를 믿고 기다려주었기 때문에 함께 이루어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리더나 동료나 누군가가 나를 믿고 기다려 준다는 것이 얼마나 값지고 더 큰 영향력을 만들어 낼 수 있는지 다시 한번 느끼게 된 계기였습니다.


Q5. 그렇다면 Eunhee님에게 있어 함께 하고 싶은 동료는 어떤 분들인가요?
요즘 인재영입을 위한 면접을 보고 있습니다. 많이 많이 지원해주세요!
함께 하고 싶은 팀원은 삶에 대해 긍정적인 자세를 가진 분들입니다. 세일즈는 결국 사람과 사람이 소통하는 일이기 때문에, 처음 보는 광고주를 만나 피칭하고 회사를 소개하며, 상품을 설명하고 질문에 대답해야 합니다. 그렇다보니, 10번을 부딪쳐도 1번 될까 말까한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쉽게 좌절하지 말고 되던 안되던 긍정적인 마음으로 실패를 두려워 하지 않는 분들을 환영합니다.
그리고 리더십을 가진 분들과 함께 하고 싶습니다. 리더십은 보통 연차가 많은 분들에게만 해당된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으나, 리더십은 연차와 상관없이 모든 구성원들에게 꼭 필요한 가치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저의 업무는 각 팀원 개개인이 프로젝트를 이끌고 그 중심에서 클라이언트를 움직여야 하는 책임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광고주를 서포트할 때에는 주도적으로 이끌고, 스스로 오너십과 리더십을 가진 팀원이면 좋겠습니다.



Q6. 마지막으로 10년 뒤, Eunhee님은 어떤 동료이자 리더가 되고 싶은가요?
10년 뒤에도 현업에서 커리어를 쌓아가고 싶습니다. 아직은 누구에게 무언가를 알려주기에는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하지만, 10년 동안 다양한 경험을 발전시켜 50대가 된다면 제가 그동안 배운 것들을 많은 분들에게 공유하고자 합니다. 디지털 업계에 대한 궁금증을 풀어나가기도 하고, 새로 첫 발을 내딛는 분들에게 멘토링을 하고 싶습니다.
언제든 고민을 나누고 소통할 수 있는 리더이자 동료가 되고 싶어요. 바쁜 미팅 일정 속에서도 팀원들과 개인적인 대화하는 시간을 갖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커리어에 대한 고민을 이야기하기도 하고, 본인들의 소소한 일상도 나눕니다. 제가 연애 고민도 잘 들어 준답니다. (하하) 언제든지 편하게 다가와 아무 이야기나 할 수 있는 동료가 되고 싶어요.


틱톡의 기업문화를 더 알고 싶다면 > http://naver.me/FfMM2D1a


틱톡의 기업 채용페이지 바로가기



더보기

기업 탐색하기 🔍

아디다스 코리아

[HERE TO CREATE] We believe that through sport, we have the power to change lives and we are calling all creators every day. Do you want to change the rules with your imagination? Do you want to hack the future? Join us! [아디다스 소개] 아디다스는 글로벌 스포츠용품 산업의 선두주자로 주력 브랜드에는 아디다스와 리복이 있습니다. 독일 헤르초게나우라흐에 본사를 두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6만명 이상의 직원과 함께 2016년에 190억 유로 이상의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브랜드 아디다스 소개] 그 어떤 브랜드도 아디다스만큼 스포츠와 특별한 관계를 맺어오지는 못했습니다. 세계 최고의 스포츠 브랜드가 되는 것은 아디다스의 사명이며, 아디다스가 하는 모든 것은 스포츠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세계 최고의 선수, 팀, 이벤트 뿐만 아니라 가장 혁신적인 제품에는 언제나 아디다스 브랜드 로고인 “뱃지 오브 스포츠”가 함께 할 것입니다. [브랜드 리복 소개] 글로벌 피트니스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리복은 신발, 의류, 각종 장비를 통해 현대인들에게 새로운 피트니스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또한 피트니스 용품 업계의 선구자로서 지속적인 연구 개발을 통한 새로운 기술력을 피트니스 제품에 적용해 소비자들의 잠재력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크로스핏과 관련된 제품들을 독점 공급하고 있으며, UFC와 레스밀, 리복 크로스핏 게임즈와 파트너십을 맺고 제품을 공급하는 등 다방면으로 활발한 피트니스 문화 활동을 선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제조/화학/통신 

머크 코리아

여러분만의 특별한 재능으로 머크와 함께 마법을 펼쳐보세요! 커리어 여정을 계속해서 탐험하고, 발견하고, 도전할 준비가 되셨나요? 커리어에 대한 열정으로 가득한 여러분처럼, 머크도 거대한 포부로 가득하답니다! 머크의 전 세계에 있는 구성원들은 과학 기술의 혁신으로 헬스케어, 생명과학, 그리고 전자소재 부문에서 사람들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고 있습니다. 머크의 구성원들은 한마음이 되어 고객, 환자, 인류, 더 나아가 지구의 지속 가능함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머크가 호기심 가득한 인재를 원하는 이유랍니다, 호기심은 모든 것을 상상할 수 있게 만드는 원동력이니까요. 머크는 1668년 독일의 약국에서부터 시작하였으며, 화학 사업까지 확대하면서 현재 제약, 생명과학, 전자소재 세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에는 연 매출 약 30조원 (2022년 기준)을 기록하는 세계적인 대기업이 되었으며, 약 6만 4천명의 직원들이 66개국에서 각자의 역할을 수행하여 과학 기술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1989년에 설립되어 올해로 34주년을 맞이하게 된 머크 코리아는 서울 강남구 테헤란로에 위치한 본사를 두고 있습니다. 이를 비롯해 13개의 연구소 및 공장에서 약 1,700명의 직원분들과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바이오, 디스플레이, 그리고 반도체 강국인 우리나라에서 머크 코리아는 생명과학과 전자소재 비즈니스의 핵심 허브의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제조/화학/통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