Χ

추천 검색어

최근 검색어

틱톡의 게임팀이 알려주는 틱톡 게임 광고의 모든 것

이번 인터뷰에서는 틱톡 코리아 Global Business Solutions(이하 GBS)의 파트너십 매니저-게이밍팀과 만나보았습니다. 파트너십 매니저-게이밍팀은 틱톡의 게임산업 광고주에게 광고 상품 및 솔루션을 제안하고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GBS의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데요. 팀원분들을 대표해주실 Katie, Wonjoon 그리고 Jeewon님 세 분의 이야기를 통해 파트너십 매니저-게이밍 직무의 매력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안녕하세요 여러분! 먼저 궁금해하실 분들을 위해 파트너십을 매니저-게이밍으로서 주로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계시는지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Wonjoon: 안녕하세요. 저희 팀에서는 신규와 기존 게임 광고주분들에게 새로운 틱톡 캠페인과 광고 상품을 제안 드리고 관련 궁금증을 해결해 드리고 있어요. 피칭을 통해 가치를 창출하고 매출을 상승시킬 수 있는 방향성을 제시하는 컨설턴트 역할도 맡고 있습니다. 이렇게 광고주분들을 케어하는 것이 주된 업무이고 이 외에도 관련 팀과 협업하여 캠페인을 관리하고 최적화하는 등의 일을 하고 있어요.

파트너십 매니저-게이밍 직무를 선택하시게 된 계기와 추천하는 이유를 말씀해 주세요!

Wonjoon: 가장 먼저 게임 산업은 이미 많이 성장해왔지만 미래에 더 폭발적으로 성장할 산업이라는 점이 매력적으로 다가왔어요. 또 게임 광고는 주로 앱 캠페인으로 진행되는데요. 앱 광고에 대한 경험을 통해 게임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의 앱 광고 또한 쉽게 해낼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로 이 직무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처음에는 게임이라는 카테고리에 갇히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 되기도 했지만, 이제는 오히려 다양한 분야로 커리어를 확장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하여 추천하고 싶습니다.




Jeewon
: 여러 산업의 광고주와 협업을 해오면서, 게임 광고주분들이 업계 트렌드와 관련 데이터를 누구보다 빠르게 반영하신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어요. 예를 들어서 이전에 User Acquisition이라는 사업이 생겼을 때에도 먼저 테스트해보시고 관련 데이터를 심도 있게 분석하실 수 있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저 또한 함께 성장할 수 있을 것 같아 흥미를 가지게 되었네요. 그리고 실제로 업무 하다 보니 데이터뿐만 아니라 브랜딩 측면에서도 배울 점이 많다고 느끼고 있어요. 업계의 훌륭한 분들과 함께 배우고 성장하고자 하는 분들께 파트너십 매니저-게이밍 직무를 추천하겠습니다.



Katie
: 게임 산업은 빠르게 성장한다는 점과 함께 NFT, 메타버스와 같은 새로운 요소들이 빠르게 도입된다는 특징이 있어요. 트렌드를 최전선에서 느낄 수 있기 때문에 게임 산업에서 커리어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특히 게임과 관련된 디지컬 마케팅 업무를 하다 보면 디지털 마케팅의 A-Z를 경험하고 배울 수 있겠다고 생각했고, 그 예상이 맞았던 것 같아요. 그리고 틱톡이 빠르게 성장하는 플랫폼인 만큼 게임과 틱톡이 만나서 시너지를 내고 있다고 생각해요. 게임사에서 일하는 것과 다른 점이라면 다양한 게임 회사와 만나고 협업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게임 업계의 니즈를 최전선에서 파악하여 그들의 성장을 도울 수 있는 직접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고 동반성장할 수 있기 때문에 파트너십 매니저-게이밍 직무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그렇다면 미래에 어떤 분들이 파트너십 매니저-게이밍으로 조인하시면 좋을까요?

Katie: 새로운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고 열정적인 분들이 잘 맞으실 것 같아요. 이전에 말씀드린 것처럼 게임 산업은 변화무쌍하기 때문에 다이내믹한 환경에서 함께 호흡하실 수 있는 분들이 좋습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는 새로운 파트너십 기회를 발굴할 수 있는 적극적인 성향을 지니신 분과 진심어린 고민을 통해 광고주에게 솔루션 제시하실 수 있는 분들을 환영합니다! 프레젠테이션과 제안 능력이 뛰어나신 분이라면 더 좋습니다. 게임산업이 어렵게 느껴지실 수 있지만, 그 만큼 많은 것을 앞서서 배울 수 있다는 이야기이기도 해요. 두려움이 없고 적극적인 마음만 있으시다면 오케이입니다. 와라 게이밍으로!!!(웃음)

<코너 속의 코너: 야 너두 세일즈 게이밍 할 수 있어!! OX퀴즈>

 
<실제 OX퀴즈 현장 사진>


파트너십 매니저로서 세일즈 업무를 위한 나만의 팁이 있다면 공유해 주세요.

Wonjoon직접 얼굴을 맞대며 소통하는 것이 세일즈 업무에 있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대면 미팅을 무조건 우선순위로 둡니다. 비대면 미팅을 백 번 진행하는 것보다 대면 미팅 한 번 진행하는 것이 더 성공적이라 생각해요! (웃음)

Jeewon
광고주분들의 입장에서 생각하며 그들의 니즈를 파악하려고 노력해요. 예를 들어서 아이컨택을 통해 "동공 확장" 하는 순간(웃음)을 캐치 해내고, 그 부분에 대해 틱톡이 할 수 있는 것들을 더 어필하곤 합니다.

Katie
게임사에서의 마케팅 경력을 살려 '마케터라면 무슨 고민을 할까' 생각하며 마케터의 관점에서 자주 바라보곤 해요. 궁금하거나 우려될 수 있는 부분을 예상하고 더 자세하게 설명을 드리려고 노력해요. 틱톡을 하나의 매체로서 제안 드리는 것에서 더 나아가 진정성을 강조하여 게임 마케팅 파트너가 되고 싶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게이밍 파트너사와 진행했던 가장 인상 깊었던 프로젝트에 관해 공유해 주세요.

Wonjoon: 이전에는 스펜딩이 적었지만 현재 데일리 스펜딩1위를 달리고 있는 광고주 계정이 있어요. 당시 직접 광고주분들을 방문하여 소액의 테스트 캠페인을 운영해 보겠다고 제안 드렸고, 테스트 캠페인이 만족스럽게 운영되어 지금까지 인연을 이어가고 있어요.

Jeewon
: 등록은 되어있지만 계정이 활성화되지 않았던 게임 광고주가 있었어요. 마침 게임 박람회인 지스타에 참여하신다는 정보를 입수했고, 행사장에서 직접 틱톡 상품에 대한 설명과 서포트 데이터를 전달드렸습니다. 지스타 미팅 후 바로 저희의 제안 수락하셨고, 테스트 브랜딩 상품도 함께 제안 드려 현재 틱톡의 중요한 광고주로 성장하고 있답니다!


 
말씀해주신 것처럼 2021년 11월 진행되었던 국제게임전시회 지스타에 참여하셨었는데요! 준비과정 또는 행사 기간동안 있었던 의미 있는 에피소드가 있으실까요?

Katie: 에피소드라...특정한 에피소드가 있다기보다는 짧은 기간이었음에도 불구하고 틱톡이라는 하나의 팀으로 '할 수 있다'라는 점을 느끼게 해준 의미 있는 행사였던 것 같아요. 처음 진행하는 B2B 행사였기 때문에 사실 막연한 부담감이 있었어요. 그런데 저희 게이밍 팀뿐만 아니라 모두가 책임감을 가지고 한마음 한뜻으로 움직이며 #oneteam의 시너지를 느낄 수 있었어요!

Jeewon: 첨언하자면 평소에는 각자 담당하는 광고주와의 미팅에 집중을 했다면, 3박 4일동안 함께 행사에 참여했기 때문에 각 팀원들의 업무방식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파트너십 매니저-게이밍으로서 틱톡이 가진 장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Wonjoon: 게임산업처럼 틱톡도 성장 가능성이 무궁무진하다는 점입니다. (광고주분들께) 경쟁이 더 치열해지기 전에 미리 저희를 선점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웃음)

Katie
: 요즘은 "하는" 게임도 중요하지만 "보는" 게임 또한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았는데요. 게임 비디오와 라이브 스트리밍에 대한 수요가 높아졌기 때문에 게임의 재미를 짧고 압축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숏폼 콘텐츠가 중요해졌어요. 틱톡에서는 #틱톡게임 #틱톡모바일 등의 해시태그를 통해 변화무쌍한 게이밍 트렌드를 빠르게 캐치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틱톡 게이밍 파트너십 매니저로서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Wonjoon: 틱톡이 KPI의 지표가 되길 바라며, 틱톡 캠페인을 기준으로 플랫폼 광고 산업이 운영되는 그날까지 틱톡의 영향력을 확장해나가고 싶어요.

Jeewon
: 한 광고주의 틱톡 계정이 광고주의 다른 SNS 계정들과 비교했을 때 팬 수가 가장 많은데요! 이렇게 팬들과의 소통의 장 역할을 하고 있는 곳이 바로 틱톡이에요. 이 케이스처럼 다른 게임 광고주분들도 틱톡을 통해 팬 수도 늘리고, 광고를 통해 해당 게임도 성장시킬 수 있는 케이스를 만들고픈 목표가 있어요.

Katie
: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광고주분들의 게임 마케팅 파트너가 되고 싶어요. 틱톡을 퍼포먼스 매체로서 이용
하시는 것도 좋지만, 더 나아가서 "틱톡과 진행한 게임 마케팅을 통해 시장에 신선한 바람을 일으키고 싶다" 라는 생각을 하실 수 있게 말이죠. 이처럼 풀퍼널 마케팅이 가능한 든든한 파트너로 틱톡이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제 목표입니다!

Last Words


Katie
: 틱톡과 게임의 만남은 우주를 날아가는 로켓과 같다고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아요. 틱톡 파트너십 매니저-게이밍 팀은 게임이라는 무한한 우주로 솟아오르는 로켓이고 그 안에 배움에 열정적이고, 적극적이며 최고의 도움을 줄 수 있는 멋진 동료들이 기다리고 있답니다. 틱톡 게임팀 로켓에 올라타세요! (웃음)

 

'틱톡 게이밍팀은 00이다!'
⬇️ 팀이 어떤 마인드로 근무하는지 궁금하시다면, 
하단의 동영상을 클릭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