Χ

추천 검색어

최근 검색어

#[1일 1필살기] 당신의 성공 경험을 말해봐!




[3줄 요약]
ㅇ 기업은 목표를 정하고 장애물을 돌파한 성공 경험을 원한다.
ㅇ 문제는 그런 조건의 경험을 갖춘 대학생은 소수라는 점이다.
ㅇ 지금 당장 3주짜리 프로젝트를 정하고 시작하라.

 

1. Why - 이런 질문이 어려운 이유

 

거의 대부분의 기업이 지원자에게 '성공경험'을 말해보라고 합니다. 솔직히 나는 궁금합니다. 대학생분들은 이 질문이 어려운가요? 아닌가요?

 

이 질문! 나에게는 너무 어렵습니다. 왜냐하면, 이 질문이 요구하는 답변 조건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 조건이 매우 까다롭거든요.

 

1) 스스로 자기 비전에 align된 목표를 세워야 한다.

2) 그 목표 달성에 장애물이 나타난다. 그 장애물은 난이도 상 수준이어야 한다.

3) 장애물을 돌파하기 위해 전략을 세우고 실행하여 드디어 목표를 달성한다.

 

어렵게 느껴지나요? 아니면 해볼만하다고 느껴지나요?

 

여러분은 몰라도 난 너무 너무 어려워요. 나 대학생활 중에 위 조건에 해당하는 경험이 거의 없거든요. 그 경험 한번 적어볼까요?

요약 : 당신의 성공 경험을 말해봐!

 

 

2. What - 내 성공경험을 적어본다면..

 

솔직히 고백합니다. 나는 대학생할을 도전적으로 살았다가거나 열정적으로 무엇에 미친 적이 없어요. 그렇기 때문에 대단한 성공경험이 없습니다. 열심히 생각해보다 한가지 찾았습니다.

 

"특명! 과외 자리 구하기 프로젝트!
게임의 룰을 이해하라."

 

   1) 개요

학교에서 연결해 주는 과외 자리를 구하기 위해 '게임의 룰'을 정확히 파악하여 목표 달성한 경험을 이야기하겠습니다.

 

   2) Situation

나는 과외 자리를 구해야 했으나, 인맥을 통해 과외 구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학교에서 운영하는 과외 연결 서비스에 도전하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주위 얘기를 들어보니, 선착순 접수순인데다가 신청한다고 100% 성공을 보장받지는 못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3) Task (Goal)

학교 과외 연결 서비스는 반기 단위로 시행되기 때문에 이번 학기에 실패하면 6개월을 기다려야 하는 상황이었습니다. 나는 반드시 과외 자리를 구하기로 목표를 정했습니다. 그 당시 집안 환경이 어려워져 생활비는 제가 벌어야 했기 때문에 저는 간절했습니다.

 

   4) Action

과외 구하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학교 서비스의 '게임의 룰'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했습니다. 왜냐하면, 주위에 이 서비스를 이용한 사람 얘기를 들어보니, 선착순 좋은 번호인 17번을 받았음에도 과외 연결을 못 받은 사람이 있고, 43번 순서인데도 연결된 사람이 있었습니다.  즉, 무조건 선착순은 아닌 뭔가 다른 룰이 있다는 점을 추측할 수 있었습니다.

 

도대체 게임의 룰이 어떻기 때문에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것일까요? 

나는 실행계획을 세웠습니다.

첫째, 지인 3~4명에게 과거 경험을 물어서 '게임의 룰'을 파악한다.

둘째, 학교 해당부서에 문의하여 '게임의 룰'을 확인한다.

셋째, 가장 확률이 높은 방법을 실행한다.

 

지인들을 통해 파악한 '게임의 룰'은 특이했습니다. 역시 무조건 선착순이 아니었습니다. 20명 단위의 앞순위 번호의 과외 연결 확률이 매우 높았습니다. 그 이유는 매주 20명씩을 연결 대상으로 설정하고, 그 다음주에는 차순위 20명으로 대상이 이동하기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즉, 선착순 17번보다 22번이 성공 확률이 매우 높다는 '게임의 룰'을 알아냈습니다. 그리고, 학교 부서에 찾아가서 그런 룰이 맞음을 최종 확인했습니다.

 

   5) Result

나는 괴외 신청 접수가 시작되는 첫날 접수시간인 8시의 30분 전에 학교에 도착했습니다. 내 앞에는 열여덟명이 서 있었습니다. 나는19번이 되기 싫어 기다렸다 안전하게 22번째로 접수했습니다.

 

접수하고 2주후에 나는 연결이 되었다는 연락을 받고 과외 자리를 구했습니다. 게임의 룰을 정확히 몰랐다면, 실패했을 수도 있는 목표였습니다. 나보다 먼저 접수했던 18~19번은 실패했지만, 22번인 나는 성공한 셈입니다. 

 

회사 생활에서도 먼저'게임의 룰'을 정확히 판단한 후에 목표 달성 계획을 세우는 스마트한 인재가 되겠습니다.

 

 

3. How - 3주짜리 WOW 프로젝트를 시작하라!

 

여러분은 내 경험이 어떠한가요?
여러분이 면접관이라면,
내 경험에 높은 점수를 주고 싶은가요?

 

그러면, 여러분은 이런 성공 경험 2~3가지를 갖고 계신가요? 내 경험이 부족하다면, 지금 바로 목표를 정하고 3주 동안 실행해 보세요.

 

여러분에게 필요한 경험은 '그냥 성공 경험'이 아닙니다. 회사 업무를 잘 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는 '성공 경험'이 필요합니다.

 

그 조건을 다시 한번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1) 나 스스로 설정한 목표여야 한다. 

누가 나에게 시킨 목표는 상대적으로 임팩트가 약하다.

 

   2) 목표 달성의 장애물이 있고, 그것을 돌파하기 위한 전략과 액션이 있어야 한다. 

장애물이 없는 목표 달성 스토리는 면접관들의 관심을 받지 못합니다.

 

   3) 장애물 해결을 위한 행동에 합리적인 이유가 있어야 한다. 

면접관들이 관심있게 보는 것은 그 행동 자체가 아니라, 그 행동을 선택한 '이유'이기 때문입니다.

 

 

 

4. 에필로그 - 그들처럼 살아보자!

 

여러분 한가지 다시 당부할께요. 면접과 자소서 질문들의 타겟은 누구일까요? 그 타겟은 다수의 중간 그룹이 아니예요. 타겟은 소수 인재 유형, 언제나 목표지향적으로 살아가는 그들입니다. 

 

그래서, 어려운 자소서 질문에 좋은 답을 적으려면, 우리는 그런 목표지향적 스타일처럼 살아봐야 해요. 딱 3주라도 말입니다.  

 

 
 감자댄서 작가님의 글 더 '보러가기'


최근 콘텐츠


더보기

기업 탐색하기 🔍

크레비스파트너스

크레비스는 15년 이상의 역사와 전문성을 가진, 국내에서 가장 오래된 임팩트 벤처 그룹입니다. 사회 및 공공이 해결하지 못한 영역에서 혁신적인 기술로 임팩트를 전파하고자 기업들을 발굴, 투자, 육성하고 있습니다. 2004년 창업 초기, 많은 시행 착오를 경험하며 20대 초반의 우리는 "인생의 30년 여정"에 대한 생각을 하였습니다. 당시는 사회 전반적으로 2000년대 초반의 닷컴 버블이 꺼지며 창업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확고하던 시기입니다. 그런 환경에서 지속 가능한, 그리고 사회를 변화시키는 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단지 재미와 의지만이 아닌, 철학과 미션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누군가는 후배들에게 취업과 진학 외에도 길이 있다는 것을 보여줘야 하지 않을까’ 라고 결심하며 과감히, 그리고 무모하게 창업과 사업이란 길을 선택했습니다. 우리가 계획한 30년 여정 중 15년이 지난 지금, 크레비스는 시장 실패 영역에서 직접 사업을 운영하며 사회 문제를 해결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의 도전에 동참하는 용기 있는 후배들을 지지하고, 공동창업자로 육성하며, 임팩트 펀드 운영을 통해 임팩트 생태계를 확장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 크레비스파트너스 홈페이지: http://www.crevisse.com

미디어/디자인/방송/광고/예술